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월별 결산

[주식결산] 2020년 3월

첫 주식결산 개회사

코로나로 박살난 이번달 주식결산을 시작한다.

한달만 늦게 시작할 걸 그랬지만 어쩌겠나..

한달간 실전압축으로 리스크 관리능력이 늘었다.

그만큼 금융지식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나는 더욱 공부할 의지가 생긴다.

다음 위기는 덜 박살나는 걸 목표로 공부한다.

매주 바닥을 모르듯 하락하는 고통을 참고 버틴것을 자랑스러워할 날이 올때까지 장기투자하자.

 

미국주식 보유종목 돌아보기

 

 

-투자이유

꾸준한 배당성장과 막대한 현금보유, 사업다양화 등 여러지표가 작년까지 순조로웠다.

애플은 믿고가는 기업이다. 현재 수익률은 -20%이지만 흔들리지않는다.

 

 

-투자이유

월배당 리츠종목이라 투자했었다. 고배당에 월배당이니 살때 괭장히 매력적이었다.

현재는 좀더 판단을 해봐야겠다. 투자전략을 재정비한 후에 리밸런싱할 수도. 현재 배당률이 엄청 높아졌다. 

 

 

-투자이유

암드는 친숙함과 앞으로 그래픽시장의 발전에서 선두주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봤기때문이다.

가성비좋은 그래픽카드 출시로 엄청나게 반등했었다. 

 

 

-투자이유

핀테크 시장이 엄청 발전하고 있고 나는 앞으로 더 성장할거라고 생각하고있다. 사람들은 편한걸 찾으니까.

다만 이미 미국은 발달해있기때문에 얼마나 성장할지는 모르겠다. 한국의 핀테크시장은 확실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이유

주가가 말도안되게 떨어져서 싸다고 판단했고 배당중단을 발표하기 했지만 길게 본다면 현재 가격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했다. 한번 바닥을 친 다음 반등했고 떨어지는 중인데 코로나로 비행길이 얼마나 막힐지가 관건이다.

 

 

-투자이유

과거에 드론붐이 한번 오고나서 시장이 반짝떴다가 지금은 팍 죽었는데 이후 드론기술이 발전하면 상당한 수요가 발생할 거라고 보았다. 현재는 그 가능성에 대해서 확신을 못하겠다. 드론택배를 주수요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제한사항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

 

 

-투자이유

월배당이 매력적이라 샀다. 근데 그게 전부인 것같다.

월배당이 좋긴 하지만 리츠주는 이런 하락장에서 주가방어가 전혀안되고 있다.

배당을 보고 투자한 주주들이 하락에도 버틸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빠르게 손을 땐다. 그래서 현재 반토막.

 

 

-투자이유

나는 스몰캡보단 메가캡을 선호한다. ETF라 분산투자효과도 있다.

현재 수익률기준으로 S&P500추종인 SPY보다 방어도 잘하고있다. 매우 관심있게 분석하고 싶은 종목이다.

구성종목도 자주자주 업데이트하는지, 기준은 어떻게되는지 궁금하다.

 

 

-투자이유

현재 미국에서 가장 롱런하고 있는 기업이다. 오른쪽 표를 보면 10년 전부터 애플과 함께 시총 TOP5안에서 계속 유지하고 있다. 현재 두 기업을 제외한 다른 모든 기업들은 10위 아래로 밀려났고 새로운 별인 구글, 아마존같은 신흥세력이 등장했다. 앞으로의 10년을 볼 때, 마소와 애플은 꾸준히 시총의 상위를 유지할거라고 예측할 수 있다.

 

 

-투자이유

개잡주이기 때문에 샀다. '소형가치주는 정말 떡상할 수 있는가?'를 실험하려고 소액 샀었는데...

오늘밤 처분할 생각이다.

 

 

-투자이유

제약분야 중에 배당률이 높은걸 골라서 샀었다.

코로나의 특수성 때문에 내 포트폴리오 중 가장 주가방어가 잘되고 있다.

현재 다른 제약종목을 고려중이다.

 

 

-투자이유

월배당이라 샀다. 리츠주보다 주가방어를 잘하고 있다. 월배당은 이걸로 비중을 늘리는걸로 고려중이다.

 

 

-투자이유

50%의 초고배당이라 샀었다. 원유는 아예 박살이 났는데 이건 생각보다 덜떨어졌다.

 

 

-투자이유

그냥 배당주기를 맞추기위해 산 것같다. 잘모르겠다.

 

 

-투자이유

우주에 희망을 갖고 탑승했다. 현재 추락중. 

 

 

-투자이유

수익의 지표가 되는 대표지수. 상장이후 지금까지 연수익률 10%이다. 장기투자하면 잃기가 어려운 가장 쉬우면서 가장 어려운 ETF다. 초과수익의 꿈을 버리기가 참 어렵다.

 

 

-투자이유

월배당 부동산이라 투자했는데 처참하다. 앞으로 리츠는 지분을 줄여야겠다.

처음이다보니 고배당위주의 리츠주를 투자한게 큰 손실이 났다.

이게 과연 회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리츠주의 함정이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회복탄력성이 너무없다.

 

 

-투자이유

내가 해외결제에 쓰는 카드가 비자이기도하고 온라인 결제시스템이기때문에 순수익비율이 높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투자이유

자율주행에 투자하려고 선택했다. 근데 더 알아봐야할 것같다.

완전자율주행과 부분자율주행의 차이에서 어떤게 살아남을지.

 

처분종목 돌아보기

 

-처분이유

나한테 안맞는 종목이었다. X3는 너무 위험하다. 

한방에 훅떨어져서 복구도 불가능했고 저변동성일때만 사용가능할것같다.

득보단 실이더 큰것이 레버리지같다. 목적또한 투기에 가깝다.

 

앞으로 투자계획

국내주식에 투자할 계획이고 여러가지 전략으로 투자를 해보면서 나한테 맞고 수익률도 괜찮은 걸로 리밸런싱하려고함.

눈여겨 봐놓은 종목들도 빨리 분석해서 정리해야겠다.

최근 너무 변동성이 심해서 단기적인 관점에 매몰되는 경향이 있는데 장기투자를 계속 떠올려야한다.